Nanping
Zhu Xi
1130-1200 (Neo-Confucia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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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 (주희, 1130-1200)

송나라 복건성 우계(尤溪)에서 출생했으며 19세에 진사가 된 후 여러 관직을 지내면서 공자, 맹자 등의 학문에 전념하였으며 주돈이, 정호, 정이 등의 유학 사상을 이어받았다. 그는 유학을 집대성하였으며 오경의 참뜻을 밝히고 성리학(주자학)을 창시하여 완성시켰다. 주희는 주염계, 이정(二程)으로 대표되는 이전 송학의 흐름을 이어받아 이를 집대성하고 종래 유교가 불교와 도교에 비해 사상적인 약점이었던 이론적 결여를 보완하는 우주론적, 인간론적 형이상학을 수립하게 된다. 이로써 한당의 훈고학적인 한계에서 벗어나 윤리학으로서의 본래성을 되찾는 한편 그것을 우주론적인 체계 속에 자리잡게 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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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Wikipedia

Zhu Xi (1130-1200)

Zhu Xi was a Chinese calligrapher, historian, philosopher, politician, and writer of the Song dynasty. He was a Confucian scholar who founded what later became known as the "learning of principle" or "rationalist" school and was the most influential Neo-Confucian in China. His contributions to Chinese philosophy including his editing of and commentaries to the Four Books, which later formed the curriculum of the civil service exam in Imperial China from 1313 to 1905; and his emphasis on the process of the "investigation of things" and meditation as a method for self cultivation. He has been described by scholar Edward Slingerland as the second most influential thinker in Chinese history, after Confucius him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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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 Wikipedia

성리학

성리학(性理學)은 12세기에 남송의 주희(朱熹)가 집대성한 유학의 주류 학파이다. 성리학의 핵심은 세상(物)과 마음(心)을 모두 리(理)와 기(氣)의 두 가지로 규정하는 것이다. 기가 우주를 이루고 있는 것이고, 리는 우주의 원리인 것. 현대과학에 비유하자면 물리학자들이 연구하는 물질과 에너지를 합쳐 '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고, 그 물질들이 서로 조응하는 현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과학 법칙이 '리'라고 하겠다. 예컨대, 해, 달, 바람, 비, 눈, 서리, 이슬, 천둥, 번개 등의 현상들은 '기'에 해당하며, 이러한 현상들이 일어나는 까닭으로 작용하는 원리나 물리법칙 등은 '리'에 해당한다고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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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나무위키





ⓢ Wuyi Jingshe / 무이정사(武夷精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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