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AP World Story
곽량촌
곽량촌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필히 거쳐야 하는 곽량동은 곽량촌 촌민들이 6년의 시간을 들여 낭떠러지에 낸 터널식 도로이다. 사면이 바위인 그 동굴에 들면 태항산처럼 굴하지 않는 곽량촌 사람들의 정신이 느껴진다. 이 동굴이 조성되기전에 곽량촌의 촌민들은 백여미터 높이의 하늘 사다리를 거쳐야 동네를 출입할수 있었다. 절벽에 조성된 이 하늘 사다리는 위험하기 그지없었고 출입도 불편해서 곽량촌은 교통여건이 가장 열악한 동네로 인정되었다. 1972년 촌민들은 동네의 교통여건을 개변하고 촌민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도로공사에 나섰다. 그들은 양과 약재를 팔아 경비를 마련해서 망치와 끌 등 간단한 수공구를 구입했다. 그로부터 전력과 기계가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13명의 청년들이 망치와 끌에 의거해 119m 높이의 바위에 1250m길이, 6m 너비, 4m 높이의 터널식 도로를 조성했다. 이 도로가 바로 "태항터널의 비조"로 불리우는 태항산 최초의 절벽 도로 곽량동이다. 이 터널식 도로를 만드는데 6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12톤의 끌을 소모하고 4천톤에 달하는 망치를 버렸다. 곽량동굴에 서서 순전히 망치와 끌을 잡은 두 손으로 낭떠러지에 동굴을 팠다는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사람들은 곽량촌에 이르기도 전에 벌써 감동과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곽량촌에서 동쪽으로 가면 어젯날 사람들이 오가던 하늘 사다리가 지금도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백미터 높이의 벼랑에 720개의 계단이 조성되어 있는데 최대의 폭은 1.2m, 가장 좁은 곳은 0.4m여서 겨우 한 사람이 지나갈 정도로 잘못 하면 아찔한 낭떠러지로 떨어질듯 해서 정신이 아찔하다.
[자세히보기]출처 : 베이징관광국
Guoliang Tunnel
The village was named after a fugitive rebel during the Han Dynasty, who had fought an overwhelming imperial force to a standstill utilizing the extreme local terrain. Before the tunnel was constructed, access to the nearby village of Guoliang was restricted to a difficult path carved into the mountainside. The village is nestled in a valley surrounded by towering mountains cut off from outside civilization. To ease the villagers' access to outside world, a group of villagers led by Shen Mingxin made plans in 1972 to carve a road into the side of the mountain. They sold their livestock to raise funds to buy tools and materials. Thirteen villagers began the project, with one dying during construction. Without access to power tools, they undertook construction mostly with hammers and chisels. At the most difficult stage, the tunnel progressed at a rate of one metre every three days. It is 1.2 kilometres (0.75 mi) long, 5 m (16 ft) tall and 4 m (13 ft) w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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