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오 바쇼 (1644-1694)
마쓰오 바쇼는 일본 에도 전기의 하이쿠 시인으로 널리 알려진 사람이다. 가인이자 학자였던 기타무라 기긴의 문하에서 하이쿠를 배웠다. '쇼후'라 불리는 예술성 높은 문장 경향을 확립하여 후세에 '하이쿠의 성인'으로서 세계적으로 그 이름이 알려진 일본 역사상 최고의 하이쿠 시인의 한 사람이다. 제자 가와이 소라와 함께 에도를 비롯한 도호쿠, 호쿠리쿠 지방을 돌며 기후의 오가키까지 여행한 기행문 '오쿠노 호소미치'를 남겼다.
[자세히보기]출처 : Wikipedia
Matsuo Bashō (1644-1694)
Matsuo Bashō was the most famous poet of the Edo period in Japan. During his lifetime, Bashō was recognized for his works in the collaborative haikai no renga form; today, after centuries of commentary, he is recognized as the greatest master of haiku (then called hokku).
[Learn more]Source : Wikipedia
하이쿠
하이쿠(俳句)는 일본 정형시의 일종이다. 각 행마다 5, 7, 5음으로 모두 17음으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인 하이쿠는 계절을 나타내는 단어인 기고와 구의 매듭을 짓는 말인 기레지를 가지는 단시이다. 하이쿠를 만드는 사람을 하이진이라고 부른다.
[자세히보기]출처 : Wikipedia
Haiku
Haiku is a very short Japanese poem with seventeen syllables and three verses. Modern Japanese haiku are increasingly unlikely to follow the tradition of 17 on or to take nature as their subject,[citation needed] but the use of juxtaposition continues to be honored in both traditional and modern haiku.
[Learn more]Source : Wikipedia
하이세이덴 (배성전)
마츠오 바쇼는 "하이쿠(俳句)에 뛰어난 명인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진 해학의 명인. 나그네로 살고 나그네 방랑의 시인이다. 배성전은 바쇼탄생 300년을 기념해 1942년에 우에노공원에 건립됐다. 실내에는 이가구이 자기로 만든 등신대의 바쇼좌상이 모셔져 있다. 배성전은 각 건물이 신체의 부분이나 나그네의 물품들을 나타내고 바쇼옹의 나그네모습을 표현한 건물로 건축미술의 관점에서도 걸작으로 알려있다. 2010년 국가중요문화재로 지정됐다.
[자세히보기]출처 : Japan Hoppers